• 홈 화살표
  • 관련기사
  •  화살표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 안내

[ 뉴스N제주 ] 설문대센터,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특강 개최

본문

일자 : 2019. 12. 13

매체 : 뉴스N제주

링크 : http://www.newsnjeju.com/news/articleView.html?idxno=23190


제주특별자치도설문대여성문화센터(소장 김정완)와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는 오는 20일 오후 2시 설문대센터 다목적실에서 「*빠띠브라따 : 마하뜨마 간디의 이상적 여성상」이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빠띠브라따는 남편을 신처럼 모시고 헌신하는 아내를 의미함

이번 강연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HK+사업단 지역인문학센터 간디아슈람이 간디의 정신을 국내에 소개하고 전파하고자, 지난 3월부터 전국 주요 도시에서 월 1회 간디를 주제로 진행하고 있는 특강 시리즈 <간디, 세상을 바꾸다>의 마지막 강의이다.

* 간디아슈람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HK+ 사업단 지역인문학센터의 이름이다.

- 간디(Gandhi)는 인도를 대표하는 정신적 지도자이자 정치가이고, 아슈람(Ashram)은 성자들의 수행처 혹은 수행자들의 거주처를 뜻한다.

간디는 마하뜨마(Mahatma) 즉, ‘위대한 영혼’이라 불리는 인도의 정신적 지도자이자 세계에서 존경받는 인물이다. 특히 올해는 탄생 150주년을 기념해 인도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도의 전통적 가치들을 근간으로 인도 독립과 근대화에 앞장선 간디의 여성관을 살펴보고자 마련됐다.

이번 강연은 인도의 네루대학에서 역사학 박사를 마치고, 현재 한국외대 인도어과에서 ‘인도사’를 강의하고 있는 강명남 박사의 강연으로 진행된다.

김정완 설문대여성문화센터 소장은 “아시아 국가 중 여성 인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매우 열악한 나라인 인도의 문화적․사회적 구조를 알아보고, 여성에 대한 가부장적인 관념이 뿌리 깊게 박힌 인도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여성 수상과 대통령 등의 전문직 종사자 중 여성비율이 가장 높은 인도의 이중적 문화를 이해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특강은 무료로 진행되며, 중학생 이상 도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신청은 13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으로 전화를 통해 이뤄지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설문대여성문화센터 문화기획팀(064-710-4243)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