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화살표
  • 연구소 소개
  •  화살표 소장 인사말

소장 인사말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인도연구소

[공지] 인도연구소 HK+사업단 제35회 콜로퀴엄 안내

본문

인도연구소 HK+사업단 제35회 콜로퀴엄 안내

2855531549ad5cc7f55b3676ad57182a_1627969356_7087.jpg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은 오는 89()께랄라: 사회, 문화, 그리고 도시공간이라는 주제로 제35회 콜로퀴엄을 개최합니다.

인도 남서부에 위치한 께랄라주(Kerala state)인도 속의 또 다른 인도라고 불릴 만큼 정치, 경제, 문화, 역사 등 여러 측면에서 인도의 다른 주들과 구별되는 고유한 특징들을 갖습니다. 이번 강연에서는 께랄라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측면들을 살펴본 뒤, 꼬치시(Kochi municipal corporation)를 중심으로 이러한 특징들이 도시공간이라는 구체적 생활세계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으며 도시공간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보여주고자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관념, 실천, 공간의 상호관련성을 탐구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발제하시는 김영진 박사는 델리대학교에서 도시 및 산업인류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세부전공은 도시공간과 인도 도시문화입니다. 2015년에 델리의 도시 공간을 걸으며: 거리풍경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민속원)을 출간했고, 2020년도에 보드리야르의 소비사회 이론에 의존하여 꼬치시의 거리풍경을 기록 및 분석하여 꼬치시의 소비사회의 특징이 증가하고 있음을 주장한 거리풍경에서 증가하는 소비사회의 특징 읽기: 인도 께랄라(Kerala)주 꼬치(Kochi)시에 대한 연구(한국인류문화학53-3)를 발표하였습니다. 그간 인도 도시문화를 인류학 관점에서 고찰하면서, 특히 델리와 꼬치시의 도시문화를 주로 연구해 온 김영진 박사의 이번 발제는 인도의 도시문화, 최근의 인도 경제 발전에 따른 소비형태 등 인도 현대문화에 관심을 가진 인도연구자들에게 좋은 학문적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분야뿐만 아니라 인도의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진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대합니다.

 

주제: 께랄라: 사회, 문화, 그리고 도시공간

 

 

발표: 김영진 박사(한국체육대학교 강사)

 

 

일시: 202189() 오후 3:00-4:30

 

장소: 온라인(웹엑스) https://hufs.webex.com/meet/hkindia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고자 온라인 세미나로 개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