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

  • 홈 화살표
  • 학술행사
  •  화살표 갤러리

갤러리

[콜로퀴엄] 제15회: 지속가능한 성장의 관점에서 바라 본 인도의 태양광 발전의 의미는?

본문


명칭

인도연구소 HK+사업단 제 15회 콜로퀴엄

연사

김신주

일자

2019.6.28

장소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국제관 101 

주제

지속가능한 성장의 관점에서 바라 본 인도의 태양광 발전의 의미는?


발표내용

발표자: 김신주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요약: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환경과 경제 발전을 함께 고민하는 지속가능한 성장(sustainable development)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다. OECD(2010)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경제 성장과 더불어 환경을 보호하고 녹색 경제로의 이행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세계적인 노력과 공존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가장 활발히 논의 되는 내용은 온실가스 감축이며, 온실가스의 주원인인 이산화탄소(CO2) 배출의 감축일 것이다.

ADP 이후, 2015년 파리 협약(Paris Agreement)으로 인도는 INDC를 제출하게 된다. 파리 협약으로 유엔기후 변화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s Convention on Climate, 이하 UNFCCC) 회원국 모두에게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부과되었으며, 이에 UNFCCC 회원국인 인도 또한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가지게 되었다. 인도는 모든 UNFCCC회원국들과 마찬가지로 감축(mitigation), 적응(adaptation), 재정(finance)의 내용을 담은 인도 INDC(2016)를 제출하였다. 인도 INDC의 감축과 적응은 ‘8대 국가 미션(Eight National Mission)’의 틀 안에서 수행되고, 4개의 국가 미션이 감축과 적응에 포함된다. 이 중 태양광 에너지 발전 수행과 관련된 국가 태양 에너지 미션은 감축에 포함되어 있으며, 인도 정부의 주요 이니셔티브(initiative) 중 하나인 주요 재생에너지 사업이기도 하다(인도 INDC, 2016). 인도는 2020년까지 100GW의 태양에너지 발전을 목표로 태양광 공원(Solar Parks)과 울트라 메가 태양 전력 프로젝트(Ultra Mega Solar Power Project)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인도가 태양광 발전을 주요 이니셔티브로 고려한 것은, 미래 에너지로써의 가치적 중요성과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지리적 이점의 결과일 것이다. 지속적인 태양광 발전을 위해서 인도는 무엇보다도 태양광 발전을 위한 기술 발전에 힘써야 한다.


da680f1b6481617575efb889d3ac615e_1593499209_4688.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