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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적이고도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인도연구소

[콜로퀴엄] 제39회, 인도전통극은 몸의 총체성을 어떻게 실현하는가?

본문


발표내용

 

발표자: 변영미 (스와라인디아-한국인도문화교류센터 대표)

 

본 강의는 인도 전통극의 특성과 예술표현의 목적은 무엇이고 그것을 무대 위에서 어떤 방식으로 실현하는지를 이해하려고 하였다. 전체 강의의 순서는 인도 전통극의 연행방식과 특성을 먼저 해설하고, 본 내용으로서 인도 전통극의 예술 표현 방식(아비나야)의 실제인 4종 아비나야( 앙기카 아비나야/ 스와띠카 아비나야/ 와찌카 아비나야/ 아하르야 아비나야)를 해설하고, 이를 통해 인도의 전통극이 ㅇ떻게 몸의 총체성을 실현시켜, 이것이 단지 예술방식이 아니라 형이상학적인 수행과 연관되는지를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인도전통극과 현대연극의 접목 양상과 동시대적 가치에 대해서 설명했다.

강연자는 먼저 인도전통극의 근본 텍스트인 나띠야샤스뜨라를 설명하고, 이를 통해 인도전통극에 대한 규정을 바라타(BhavaRaga-Tala)의 용어를 통해 설명했다.

다음으로 예술표현 방식인 아비나야는 앞으로 이끈다는 의미를 가진 것으로 이것은 인간존재의 질적인 진화를 위해 극장 안의 유기적 몸의 상호교류를 통해 연극인과 관람자의 총체적 경험을 이끄는 행위임을 강연자는 강조했다. 이를 위해 앙기카아비나야는 제스처와 무드라를 통해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특히 무드라(손동작)24하스따 무드라가 있다. 스와디까 아비나야는 감정과 사고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인도전통극의 최종 목적인 라사(본질, )의 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이를 위해서는 감정을 얼굴에 나타내는 방식인 나와라사(9종의 본질)가 중요하다. 다음으로 와찌까 아비나야는 대화, 노래, 음운, 운율 등의 소리에 의한 표현이다. 말씨, 억양, 모음의 높이, 말의 빠르기 등과 같은 음성적 동작을 통해 음악적 측면을 전달하고, 문학적 측면도 포괄하는데, 여기서는 라가가 핵심 개념이다. 아하르야 아비나야는 시각적 측면에 관한 표현으로, 분장, 의상, 소도구, 무대 등을 포함하고, 앞 세 아비나야가 총합적으로 이루어내는 장면구성이다. 곧 이는 연행자의 맨몸에 색을 입히는 시각적 총체화의 과정이다.

이런 4종의 아비나야를 통해 인도 전통극은 단지 예술의 하나, 단순한 연기 훈련이 아니라 삶의 지표이자 정신적, 철학적 지향을 담고 있으며 육체적, 심리적, 정신적 일치를 추구하는 수행(사다나) 자체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인도전통극은 단지 연기방식의 훈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연기를 통해 역할 그 자체를 바라봄으로서 자신의 자아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는 계기로 작동한다는데 동시대적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위의 주제로 특강이 실시되어 온라인 상으로 약 20명 이상이 참가하여 성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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