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및 연구

  • 홈 화살표
  • 학술 및 연구
  •  화살표 학술행사

학술행사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인도연구소

[학술대회] 인도연구소, 2021 하계 인도-동남아 학술대회 성료

본문

인도연구소, 2021 하계 인도-동남아 학술대회 성료 




우리대학 인도연구소(소장 김찬완, 국제지역대학원 인도아세안 학과 교수)는 국제인도아세안학회, 동남아연구소, 한국태국학회와 공동으로 2021 하계 인도-동남아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학술대회는 미얀마 세션과 인도 세션으로 구성되어 미얀마와 인도의 여러 현안에 대해 분석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도 세션은 한국외대 인도연구소 이춘호 HK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다양한 주제가 논의 되었으며, 총 3개의 발표 및 토론이 이루어졌다. 


첫 번째로 뉴스쿨(New School)의 백종완 박사가 "State Capacity and the Crisis of Covid-19 in India"라는 주제로 인도의 코로나 사태를 정부 기관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발표했고, 이에 대해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고 있는 인도의 의료체계 전반에 관해 연구중인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글로벌개발협력본부의 김순애 부장이 논평하였다.  


다음으로 자와하르랄 네루 대학교(Jawaharlal Nehru University)의 윤보람 박사과정생이 델리에 이주한 따밀 이주민을 주제로 하여 "Migration and Cultural Preservation in India: A Case Study of the Tamil Migrants in Delhi"라는 논문을 발표했고, 한국외대 인도연구소 신진영 HK연구교수가 토론자로 나서 완성도 있는 논문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외대 인도아세안언어문번역학과의 이호림 석사과정생이 "『람짜리뜨마나스』 영어 번역본과 힌디어 번역본 비교연구: 람의 출생이야기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표했고, 토론을 맡은 서울대 아시아문명학부의 이동원 박사가 비교연구시 주의해야 할 점들을 꼼꼼하게 지적하며 논평을 매듭지었다.  


1cd069aa7bae20b6b848f3e23310eb0d_1623818099_8.jp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