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

  • 홈 화살표
  • 학술행사
  •  화살표 갤러리

갤러리

[국제 학술대회] 제4회 ACSAS 국제학술대회 성료

본문




인도연구소 HK+사업단, 제 4회 ACSAS 국제학술대회 성료 

 


□ 우리 대학 인도연구소 HK+사업단 (소장 김찬완: 국제지역대학원 인도·아세안 학과 교수)은 지난 12월 5일에 주한 교토대학교 남아시아연구센터, 싱가포르 국립대학 남아시아연구프로그램, 태국 출라롱콘 대학교의 인도학센터 및 베트남 사회과학원의 인도-서남아시아연구소와 함께 제 4회 ACSAS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ACSAS 국제학술대회는 [현대 비하르주의 선거, 정치 및 미디어 (Election, Politics, and Media in Contemporary Bihar)]라는 주제로 지역정치의 역동성이 인도 정치의 대전환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가운데, 인도 사회의 변화 요소, 변동성 및 향후 방향에 대해 분석한 연구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교토대학 미노루 미오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네 명의 발표자와 다수의 참여자들로 성황을 이루었다. 싱가포르국립대 Taberz A. Neyazi 교수와 교토대학 Kazuya Nakamizo교수의 공동발표, 싱가포르 국립대 Arshad Amanulla교수, 교토대학 Kazuya Nakamizo교수의 단독 발표가 있었다. 이 패널에서 한국외대 인도연구소 라지브 구마르 HK연구교수의 발표가 이어졌다.


  라지브 구마르 교수는 비하르(Bihar)주가 과거의 낙후성을 벗어나 역동적인 경제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인도의 새로운 경제 모델로 떠오르고 있으며, 인도 정치의 전환점에 역동성을 더하는 지역이라고 소개하였다. 특히 비하르 성장에 여성의 역할이 정치-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Panchyati Raj Institution의 50%의 여성 할당제가 여성을 포함하는 지역 정치-경제 성장에 주목할 점이라고 분석하였다. 비하르 주의 인구 구성 및 경제 성장에 관한 활발한 질의 및 토론은 한국 및 여러 국가의 인도 및 남아시아 지역연구에 대한 큰 관심도를 가늠할 수 있었다. 


□ 이와 같이 인도연구소는 인도·남아시아 지역 연구 분야에 있어 국제적 허브로서 역할을 강화할 추진방향을 수립하고 과제를 수행해가고 있다. 


8011268cadafc19079e5c40bcd3f9111_1607754886_9233.png
8011268cadafc19079e5c40bcd3f9111_1607754887_6643.png